IT 리얼리뷰

갤럭시 S23 울트라 성능 완벽분석

뚜리아 2023. 3. 9. 22:50

지난 새벽, 삼성전자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갤럭시 언팩 2023을 개최하였습니다. 이날 행사를 통해 상반기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 S23 시리즈'를 공개하였는데요.

 

▶갤럭시 S23 울트라 할인 알아보기



그중  S펜을 사용할 수 있고, 일반형과 플러스 대비 고품질의 디스플레이와 카메라를 탑재한 갤럭시 S23 울트라에 눈길이 갔습니다. 물론 S 펜과 와콤 입력 모듈에 대한 큰 변화가 없어 보인다는 점이 좀 아쉽긴 하나, 여전히 이만한 필기감을 주는 모바일 기기가 없기에 여전히 매력적인 건 사실이지 않나 싶네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금번 언팩에서 화두에 있던 갤럭시 S23 울트라의 주요 스펙과 카메라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갤럭시 S23 울트라 스펙  비교

 

삼성전자 뉴스룸에 올라온 일반형과 플러스, 갤럭시 S23 울트라의 스펙표입니다. 다행히도 삼성은 애플과는 다르게 AP 급나누기를 시전하지는 않았는데요. 전 모델 동일한 스냅드래곤 8 2세대 AP를 사용했습니다.

대신 디스플레이, 메모리, 스토리지, 배터리 및 충전 속도, 울트라 와이드 밴드 기술 적용 여부, S펜 지원 여부, 출고가 정도가 일반형/플러스와 울트라 간 모델의 차이를 두었습니다.

스냅드래곤8 2세대 + 전 모델 베이퍼 챔버 탑재

 

금번 갤럭시 S23 울트라 시리즈에는  (안드 진영) 현존 최고 성능의 스냅드래곤8 2세대 (4나노미터 64 비트 옥타코어 프로세서 * 3.3GHz (Maximum Clock Speed) + 2.8GHz + 2.0GHz)를 탑재하였는데요.

여기에 더욱더 커진 베이퍼 챔버를 전 모델에 탑재해 장시간 게임을 플레이해도 발열 이슈 없이 보다 쾌적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고 하는데요. 지난해 GOS 이슈로 한창 시끄러웠고, 이는 발열로 인한 쓰로틀링 이슈가 아니었기에 제품 정식 출시 후 실 기기 리뷰를 더 살펴봐야 될 것 같습니다.

다만 삼성전자 측 발표로는 금번에 탑재된 칩셋은 '갤럭시 맞춤형'으로 CPU 성능이 전작보다 34% 향상되었고, GPU 성능은 41%, NPU 성능이 49%가량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하드웨어 가속 - 레이 트레이싱 기술이 퀄컴 아드레노 GPU에 적용되어, 게임 플레이 시 현실감 넘치는 그래픽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갤럭시 S23 울트라 디스플레이

제품은 6.8인치 크기의 대형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습니다. 그리고 QHD+ 해상도 (3880 x 1440 픽셀 - 500 PPI)에 다이내믹 아몰레드 2X 패널을 사용했는데요. 



1~120Hz의 가변 주사율을 지원하며, 디스플레이 끄트머리가 휘어진 엣지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습니다. 일반형, 플러스 모델과 다른 점은 화면 크기, 해상도, 주사율 조정 범위인데, FHD+ 해상도의 일반형, 플러스 모델과는 높은 해상도를 지원한다는 점이 큰 특징으로 보이네요.

디스플레이 전체적으로 자연스러운 대비비와 색감을 제공해 보다 편안하게 화면을 감상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사용자의 조도 환경에 따라 3단계로 밝기를 자동으로 조정해 주는 '비전 부스터' 기능을 지원하는데요다. 이를 통해 야외 시인성을 최적화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HDR10+을 지원하기에 이를 지원하는 OTT 서비스 (넷플릭스, 디즈니 플러스 등)에서 명부/암부의 계조 표현력이 향상된 화질로 콘텐츠들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HDR10+ 활성화 시 최대 밝기 역시 크게 올라가고요.

 

이러한 디스플레이를 코닝사의 고릴라 글래스 빅터스2 강화유리로 마무리하여 파손 위험성을 줄였습니다.

메모리 & 스토리지

제품은 8GB RAM을 탑재한 갤럭시 S23 일반형, 플러스와는 다르게 12GB RAM을 탑재했습니다. 직접 밝히지는 않았으나 정황상 삼성전자의  LPDDR5X 규격의 RAM을 사용했을 것 같은데요. 삼성전자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 보니 S22는 LPDDR5라고 명시되어 있으나, S23은 그에 대한 정보가 없습니다. 대신 국가별로 규격이 다를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네요.


그리고 국내에서는 128GB 스토리지 모델이 없지만, 해외에서는 128GB 스토리지 모델이 일부 존재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지난 포스팅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128GB 모델만 UFS 3.1 규격의 스토리지를 사용하지 않을까 추측해 봅니다.

 

다만 국내 출시 모델은 128GB 모델이 출시되지 않는 것으로 보이고요. 256GB 스토리지와 512GB, 1TB 스토리지 모델만 출시되기에 전 모델 모두 UFS 4.0 규격의 스토리지를 탑재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카메라

제품은 기본형 그리고 플러스 모델과는 사뭇 다른 스펙의 후면 카메라를 탑재했습니다. 후면 카메라 영역에는 4개의 카메라가 탑재되어 있는데요. 그중 광각 카메라는 2억 화소의 이미지센서를 탑재하였고, 슈퍼 쿼드 픽셀 기술이 도입되어 2억 개의 픽셀 모두 자동 초점 기능을 갖추어 보다 빠른 AF 성능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향상된 '스마트 ISO 프로 기술'로 색 표현력이 크게 향상되었으며, '테트라 스퀘어드 픽셀'이라는 픽셀 비닝 기술을 활용해 저조도 환경에서도 선명한 화질을 지원한다고 하는데요. 손떨림 보정을 위한 OIS 각도를 2배 높여, 손의 흔들림을 안정화시키고 움직이는 상황에서도 피사체의 모습을 깨끗하게 담을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3배 광학 줌 망원 카메라 (1천만 화소 / F 2.4 / 듀얼 픽셀)와 10배 광학 줌 망원 카메라 (1천만 화소 / F 4.9 / 듀얼 픽셀), 초광각 카메라 (1200만 화소 / F 2.2 / 듀얼 픽셀)를 탑재했는데요. 


전 모델 듀얼 1200만 화소의 듀얼 픽셀을 지원하는 전면 카메라를 탑재해 선명하고 깔끔한 화질을 보여준다고 하는데요. 이 전면 카메라에 AI 물체 인식 엔진이 탑재되어 인물의 머리카락, 눈썹, 피부 등을 세밀하게 구별해 보다 깨끗하게 인물을 표현해 준다고 합니다.

또한 전 모델에 적용된 나이토 그래피 모드는 야간에서의 셀피나 인물 사진 촬영 시 듀얼 픽셀 기반의 AI 스테레오 뎁스 기능이 카메라와 피사체와의 거리를 분석하고, 동시에 피사체와 배경을 보다 정교하게 구분해 야간 촬영 시에도 인물이 더 돋보이게 촬영해 준다고 하는데요. 

새로운 AI 솔루션이 적용된 ISP를 통해 저조도 촬영에서 노이즈가 적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으며, 동영상 역시 멀티 프레임 처리 기술을 통해 노이즈 제거 기능을 고도화하였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동영상 촬영 시 슈퍼 HDR 활성화 시에도 최대 60프레임까지 촬영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배터리

S23 울트라는 5,000 mAh의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했으며, 최대 45W 유선 충전과 15W 무선 충전을 지원하는데요. 45W 충전기와 인증 케이블 이용 시 30분 충전하면 최대 65%까지 충전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렇게 지난 새벽에 공개된 갤럭시 S23 울트라의 주요 스펙과 특징에 대해 모두 살펴보았습니다. 전작보다 출고가가 올라가긴 했지만, 요즘 출시되는 스마트 디바이스들의 출고가를 생각하면 이해 못 할 수준은 아닌 것으로 보이는데요. 

2-3년 주기로 갤럭시 스마트폰으로 기변을 하는 분들은 삼성닷컴 혹은 이통사 사전예약을 기대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때가 가장 혜택이 좋을 것 같긴 해서요. 기회가 되면 후속 포스팅에서는 제품을 직접 사용해 본 후기에 대해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출처:직접 근접촬영및 삼성전자 홈페이지, partners활동을통해커미션을받을수있습니다.